#교육공동체벗
#노키즈존한국사회 북토크 참가신청
apply.do/0IDB
#교육공동체벗

제가 아마도 사회자입니다.
October 5, 2025 at 3:41 AM
<능력주의와 불평등> 교육공동체벗

문제의 핵심은 오히려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 구성된다.
사회는 무엇을 능력으로 평가하는가? 그 능력의 차이가 실제 어떤 차별로 이어지는가?
그러한 차별은 정당화될 수 있는가?<<< 어 어째야할까요 무슨 얘기 나누셨어요 됨 대출연장도 함갈긴 책이라 더 잡고 있을수가 없는데 그렇다고 집에 도로 들고가서 읽기엔 집에서 내일 들고나와서 반납해야할 책이 한권 더있고 젠장 미리 좀 열어볼 걸

나아가서, 공동체의 자원은 전체 구성원에게 어떤 기준으로 배분되어야 하는가?
August 29, 2025 at 8:30 AM
저자이자 편집자로 작업한 신간이 나왔습니다. <노키즈존 한국 사회 - 어린이를 혐오하는 나라에서 환대하는 나라로> 교육공동체벗, 16000원
July 18, 2025 at 1:36 AM
한국 사회의 어린이 청소년 혐오가 이야기되기 시작한 것도 벌써 몇 년은 된 것 같은데요. 아직 이런 어린이 혐오 문제를 전면에 두고 다룬 책이 없다는 사실. 아동인권 관련 책도 좀 있고, 차별혐오를 다루면서 아동 관련 사례를 드는 경우도 좀 있지만, 이를 모아서 이야기한 책이 없다는 생각에 기획하게 됐습니다.
책은 에세이와 칼럼(사회과학적 분석, 비평)을 오가는 글들을 모았습니다. 어린이청소년혐오에 맞서서 활동하는 사람들의 경험담과 문제의식을 이렇게 엮어서 내놓을 수 있어서 영광입니다.

#노키즈존한국사회 #교육공동체벗
July 8, 2025 at 10:32 AM
2월의 마지막 날이다. 왠지 3월이 되어야 새해가 시작되는 것 같은 건 학교가 내게 새겨놓은 습일까? ”설 연휴가 끝나면 새해“ 정도로 설정 변경이 돼야 하는데…
여튼 2025년 1월 초쯤에 그런 질문을 받았다. “2024년을 돌아보면 가장 잘한 일, 좋은 일은?” 바로 떠오른 답이 <학교를 바꾼 인권 선언 - 학생인권조례의 거의 모든 것>(교육공동체벗)을 낸 일이었다. 2년 넘게 붙들고 있던 숙제를 해결한 것이기도 했고, 학생인권조례에 대해 정확하고 적확한 정보를 정리하고 제공해야 한다는 책임을 이행한 기분이다.
February 28, 2025 at 11:26 AM
<우리 모두는 어린이였다>
같이 편집한 책이기도 하지만 독자로서 봐도 추천하고 싶은 책이에요.

#교육공동체벗 #우리모두는어린이였다 #공진하 #김윤일 #김중미 #김지은 #김희진 #배경내 #변진경 #서정홍 #서한영교 #소복이 #장희숙 #현유림
October 12, 2024 at 3:19 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