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좋아하는 불교(?)짤
November 9, 2025 at 1:08 PM
개신교는 아니고 천주교 얘기지만...
나, 그건 좀 아니지 않냐, 싶은 거.
내가 사는 지역의 옆 도시에는 꽤 유명한 천주교 성지가 있어.
초기 천주교 박해 때 교인들이 잡혀서 처형당했다는 곳인데...
실제 스토리...
박해를 피해 도주한 천주교인들을 절에서 숨겨줌.
그걸 걸려서 천주교인들과 스님들이 같이 처형됨...
아니, 그게 왜 천주교 성지야? 불교 성지라야 되는 거 아니야?
아오, 양심이가 있으면 그거 불교계에 반환해라. 그 자리도 원래 절 있던 자린데!!!
November 8, 2025 at 9:35 AM
불교 자체는 잘 모르지만 예전에 읽은 책에선 남에게서 목적을 찾는 게 아니라 명상 즉 침묵과 스스로의 내면에 침전하면서 남과의 상호작용을 없애고 의도적으로 만들어낸 고독 속에서 나 자신이 우주의 중심이 아니라 일부란 사실을 깨닫는 것이라는 식으로 언급한 걸 본적이 있어요
November 9, 2025 at 10:31 AM
1.마음을 고요히 하고
2.마음을 한 곳에 집중하고
3.깨어있음(念)을 유지한다

불교 명상의 기본인데...

..."깨어있음" 이게 念임에도 불구하고 나한텐 잠들지 않음... 이 되어버려서 항상 명상 실패임. 잠들지 않으려면 잡생각이 많아져서 마음이 고요해지지 않기 때문-_ㅠ
November 9, 2025 at 9:51 AM
하기사 수도권 불교, 차, 책, 농산물 행사만 해도 젊은 여성층 없음 안돌아감..... 요즘 높으신곳 중년 남성들이 주변에 여자들이 없어서그런가 과소화 하는 경향이 큰데 진짜 지방행사는 여자들 없음 안돌아가요
문화예술쪽은 국내외에서도 2~30대 한국인 여자들이 주도하죠
요즘 10-20대가 문화 주류가 되어도 그건 절대적으로 ‘여성 주도 문화’일 겁니다. (저들이 기대하는 것과 달리? ㅎ)

지금 공연이나 전시 같은 것들은 20-30대 여성들이 없으면 모두 무너질 겁니다. 조금 과장해서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 10대 20대가 문화주류가 되는 날은 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구 수가 적은것도 있지만 경험과 취향이 너무 파편화 되어서 세대단위의 타겟팅이 거의 불가능함. 왜 아직도 공중파에서 유재석 안정환이 줄창 나오냐면 그 아래 연령대에는 그정도로 세대 전체에 어필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
November 10, 2025 at 2:40 AM
가끔.. 붓다가 나오니까 불교 경전.. 어디겠지? 아무튼 어떤 사람이 제 소중한 이가 죽어서 붓다에게 그를 살려달라고 했고 붓다는 사람이 아무도 죽지 않은 집? 가족.. 아무튼 그 곳에서 겨자씨를 얻어오면 그를 살려주겠다고 했음 그리고 당연하고 서글프지만 겨자씨를 얻으러 다니는 사람이 방문하는 집마다 모두 죽음을 경험했지 온 마을이 온 도시가..
October 29, 2025 at 11:19 AM
blog.naver.com/jampuri/2240... <- 돈트 룩 앳 더 데몬(2022) - 촬영팀 주인공과 사건 의뢰자는 백인이고 기독교 신자인데. 말레이시아에 있는 집이 배경이고. 집에 깃든 귀신은 태국 민간 신앙의 쿠만통이며, 도움주러 온 퇴마사는 태국 불교 스님이라 국적 정리가 1도 안 되어 있는 말레이시아 공포 영화..
October 24, 2025 at 5:02 AM
우리 집안 종교
아빠, 나: 불교
엄마: 천주교
오빠: 기독교
동생: 무교
인데 다들 자기 종교에 진심은 아니기 때문에 아무렇지 않게 산다...
October 19, 2025 at 9:37 AM
8. 아무튼 아저씨에게 바랄 수 있는 호두 관련은

-사자두 호두, 1년 이상 솔질을 한 호두들. 받아서 조금 만지면 바로 포장 들어간다. 반들반들 예쁨. 내가 솔질을 할 필요도 거의 없음.
-호두 엉덩이에 보석 붙여주는 서비스. 아저씨가 직접 하는 건 아니고 믿을만한 업체에 보내 붙이고 검수한 후 보내주는 시스템. 덕후도 보석 붙이는 건 오케이래!
-후두 호두로 만든 팔찌 판매(100위안), 후두 호두를 조각한 불교 조각품이 가게에 있었음. (나한상 머리 같은...)
-아저씨 기준에 오케이인 호두는 말하면 구해준다고 함.
7. 아무튼 이 오타쿠 아저씨 호두를 보다 보니 깨달음이 왔는데, 호두 종류가 모두 같다. 그러니까 정확히 이 아저씨 그냥 호두가 아니라 사자두 호두 오타쿠... ㅋㅋㅋㅋㅋ

물론 나는 하트 모양 진령 호두 갖고 싶으니 구해달라고 징징거렸다. 아, 한국 여자들 하트 호두 보면 다 살걸? 아저씨가 구해준다고 했다. 다행이야... 오타쿠 아저씨가 철호두는 못 구해주지만 하트 호두는 구해준다고 해서... 웹으로 호두 사면 속이 빈 애가 올 수 있으니 믿을만한 호두러가 골라주는 호두로 사고 싶음.
6. 이 오타쿠 아저씨 호두를 받고 너무 좋아서, 다른 호두도 보고 싶어서 '당신의 호두 쟁반을 보여주세요'라고 했다. 그건 상품으로서의 다른 호두들을 보여달라는 말이었는데, 아저씨 되게 진지하게 그런다.
"나는 호두용 받침으로 나무 쟁반을 쓰고 있어. 호두가 상하지 않고 어쩌고 저쩌고"
"아 쟁반 보여달라는게 아니라 호두 사진 다시 찍어달라구;;;"
October 19, 2025 at 12:17 AM
기원전 3세기 즈음하여 조로아스터 신앙의 미트라신의 뒷통수에 묘사되기 시작한 후광은 빠르게 인근 지역으로 퍼지기 시작하여 기원후에 이르러서는 로마의 다신교, 기독교, 불교, 힌두교를 가리지 않고 유행하기 시작합니다.

종교 그 자체나 교리에 비해서 그 신성을 표현하는 방법은 좀 더 빠른 유행을 타고 관용적이었던 셈이죠.
October 15, 2025 at 12:55 PM
저는 성스러워 보이는 모습을 후광으로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이번 만화에서는 불교 미술에서 쓰는 색동 문양의 후광 혹은 광배 느낌으로 쓰고 있어요. 재미있는 것은 기독교 미술에서 쓰이는 헤일로와 불교의 광배는 같은 기원을 공유하고 있는 걸로 보인다는 점이죠.
October 15, 2025 at 12:53 PM
미국 대통령 전부 개신교고 케네디랑 바이든만 카톨릭 아닌가…? 개신교 아님 압박면접 통과해야 하는

몰몬교 이거 미국서 시작한 거 아냐? 근데 몰몬교도 신자면 많이 곤란해짐 압박면접 통과해야

무교인데 대통령 도전…? 무리일듯… 미국엔 진지하게 무교인은 도덕도 영혼도 없다고 믿는 사람 많음

불교 힌두교 무슬림 오마갓… 가능할 리가

인 갓 위 트러스트… 의 갓은 걍 개신교 신임
October 15, 2025 at 3:20 PM
나무로 조각한 청명상하도.
불교 염주 생각있으신 분들은 설 즈음해서 펑요에게 이야기해보셔도 괜찮을 거 같아요. 펑요 시댁이 그 쪽이라 설에 가니까... 아버지도 목수시니 나무 속지는 않을 거고...
October 13, 2025 at 2:46 AM
불교 교리를 공부해야해... (이 사람은 양불제자다)
October 11, 2025 at 7:31 AM
@wlsdud2976
@maum.dream_books
『손으로 읽고 마음에 쓰는 붓다의 말』
고운기 지음 | 맘에드림
한 줄의 붓다, 한 번의 호흡으로 마음을 닦는 시간
손이 멈추면 마음이 흐르고,
글자가 피어나면 번뇌가 잦아든다.
오늘 한 줄의 필사가 나를 구했다.
#붓다의말 #고운기 #맘에드림 #책추천 #필사 #명상 #감성에세이 #불교 #마음공부 #치유 #마음챙김 #독서 #힐링 #오늘의책 #책스타그램 #자기계발
October 9, 2025 at 10:24 PM
어제 꿈에서 예수님이 나왔는데 정작 내용은 기독교 불교 짬뽕이었어... 뭐지... 오늘 일정중에 교회쪽 들르는게 있어서 그게 신경쓰였나...
October 3, 2025 at 3:50 AM
TAi씨가 두타낭이라고 원문을 알려줘서 파바밧하고 깨달았어요! 두타 복면이었네요 ㅋㅋㅋㅋㅋㅋ 불교 용어였슨 두건이나 복면과는 결이 다른 거였슨... 😂💦
September 20, 2025 at 1:38 PM
이게 산시 불교 성지 지도임... 운강석굴과 오대산...
September 12, 2025 at 4:50 AM
무엇이 온전한 단독적 개체로 볼 수 있는가 문제가지고 논쟁하니까. 그거 합당한 논쟁이고. 애초에 공간이 하나고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면 그 어떤 역설이 의미가 있겠어요. 유효적 분리가 어떻게 되어야 하느냐 그것도 있고. 근데 이건 약간 유교 불교 반반 섞어놓은 질문이긴 하겠다. '나'란 무엇인가? 객체란 무엇인가? 우리는 따로 존재하는 것 같지만 결국 합쳐지는 것인가? 정신은 일시적 환상에 불과한 것인가? 그렇지만 그 환상은 엄연히 존재하는 것인가.. 그런 얘기. 그렇게 보면 성리학의 접근과 질문이 사라진 건 아니고 다른 형태로.
March 23, 2025 at 9:47 AM
사찰음식의 근본은 걸식이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습니다. ^^
사실 요새 뜨고있는 사찰음식들... 불교 대중화나 문화컨텐츠로서는 가치가 있지만 불교 본연의 정신과는 괴리된 것이 아닌가... 오래전부터 생각해왔어요.
거기다 훔 사찰요리로 인해 불교계의 시스템이 훼손되고 있는 지점도 있구요...
예전에 그에 관련한 타래를 살짝 적어본 적이 있습죠.

bsky.app/profile/grnd...
근래에 핫하게 떠오른 사찰음식에 대해선 좀 ...................... 한 게,
인스타 감성 찐하게 뽑아낼 수 있는 사찰요리 가능한 장인급 공양주들은... 대형사찰에서 싹쓸해감.
굳이 작품활동은 안해도 손맛 좋다는 공양주들은 '큰스님' 모시고 있는 문중에서 싹쓸해감.
그러다보니 일선 사찰에서 스님 및 대중신도 대상 절밥들의 질은 점점 하락하고 있거든...
극심한 인력난에 남아있는 사람들은 죽어나가고...
이게 불교계에 꼭 좋은 건지 나는 모르겠더라.
April 13, 2025 at 1:39 AM
3대 종교단체(기독교, 불교, 천주교)는 헌재의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결정에 불복하며 "대한민국 민주주의 사망 선고"라 규탄하고, "부당한 선고를 당당히 거부"하며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들은 '윤석열 어게인' 운동에 동참, 종교계와 시민사회의 결집을 촉구하며 광화문에서 국민 저항권 행사를 주장했습니다. 또한, 한동훈 등 '배신자'들을 경고하고, 탄핵 주도 세력과 '부정선거' 관련 중선관위 해체를 강조했습니다.
1/2
“尹파면, 국민주권 농락”… 3대 종교단체, 탄핵 불복 선언
불교·천주교·개신교 등 3대 종교단체는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에 대해 “대한민국 민주주의 사망을 선고한 헌재의 판결을 거부한다”며 탄핵불복을 선언했다. 또 최근 청년대학생들이 펼치고 있는 ‘윤석열 어게인’ 운동에 적극 동참할 것을 밝히며 헌재의 ‘불법탄핵’..
www.asiatoday.co.kr
April 13, 2025 at 10:13 AM
<한국 불교사 : 고려> - 불교사학회 (엮은이)
한울(한울아카데미) | 2023-11-30 출간 | 36000원
알라딘 구매 링크

불교사학회는 고대, 고려, 조선·근대 세 권으로 불교사 개설서를 만드는 데 뜻을 모으고, 1년간의 편집 회의를 통해 ‘불교계의 동향’, ‘사상과 문화’, ‘사회와 불교’라는 일관된 체재와 그 외 내용을 보론으로 묶는 편집 방침을 정했다.
December 4, 2023 at 5:40 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