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루얀🎀🍨
laruyan.bsky.social
🍳라루얀🎀🍨
@laruyan.bsky.social
LaruYan KaPothoa mainly speaks Korean.

Misskey/ActivityPub: @[email protected]
Mastodon/ActivityPub: @[email protected] (not in active use - experiencing technical issues)
Twitter: LaruYan (deprecated)

Avatar by : @[email protected]
Reposted by 🍳라루얀🎀🍨
11자리 휴대폰 번호를 로터리 다이얼로 입력하면 아무리 최선을 다해도 조금만 머뭇거리는 순간 입력시간을 초과해서 수화기 너머로 "다시 입력해주세요."가 들려온다...
November 11, 2025 at 10:51 AM
Reposted by 🍳라루얀🎀🍨
또 블루스카이에 있는 분들은 다들 트위터에의 지금 행태에 지쳐서 온 분들이라 그런지, 정말 10년 전 인터넷 사용자같은 어휘와 드립과 유머코드를 가지고 계심
오나전 순함
November 11, 2025 at 7:11 AM
Reposted by 🍳라루얀🎀🍨
근데 사람이 없어서 별로 안 보게 되어서 디지털 디톡스가 되는 듯? 그냥 10년 전 네이버 카페처럼 잠시 글 올라오면 그거에 조금 그렇구나 하고 다시 할거하던 그 시대로 돌아간 것 같음.
November 11, 2025 at 7:09 AM
Reposted by 🍳라루얀🎀🍨
전독시 2부 연재 보다가 추억 돋아서 멸망 이후의 세계 보러 들어갔더니 재발행으로 인한 구판 판매중단. 무료제공되던 1권 날아가서 2권부터 사둔 게 무쓸모 됐어요.

인용할 때 초판 증보판 재간행판 비교하는 것도, 재간행으로 구판 판매 중단되면 출처확인과 검증이 불가능해질 상황입니다. 구판에 접근할 수가 없게 되죠. 실물책은 헌책방이라도 뒤지고 도서관이라도 뒤지고 소장가를 찾아헤매기라도 할 수 있지만……

자료확보 목적으로 전자책도 아카이브 해야 할 텐데 자료제공을 해주는 플랫폼이 중단하면 모든 게 사라지겠죠?
몇 년 전 전자책으로 구입(?)했던 소설이 읽고 싶어져서 열람하려고 들어갔더니만……

판매중단되어서 무료로 제공되었던 1권을 열람할 수 없게 되어버렸다.

소장하고 있던 책목록을 전부 뒤져서 두고 보고 싶은 것들을 추려 무료본도 구입했다.

하지만 이것도 영구적인 것은 아니다. 제공주체인 회사가 영업을 중단하면 볼 수 없다.

츌판사에서 절판되어도 소장하고 있으면 계속 볼 수 있는 인쇄출간물과 전자책은 다른 것이다.

전자책 구입은 엄밀한 의미에서 구입이 아니다.
아 건 그렇고 갑자기 "그래도 마을은 돌아간다"를 읽어보고 싶어서(못 본 책임) 리디를 봤더니

1. 할인해서 팔던 전권 세트는 없어졌고 (계약문제겠지만 짜증)
2. 스캔 상태가 옛날 만화책을 대충 스캔하던 그 시기라 스캔 품질이 좋지 않다고 한다.

왜 돈 내고 전자책 사는 사람에게 이련 시련을 주는가..............
November 11, 2025 at 3:36 AM
Reposted by 🍳라루얀🎀🍨
여튼 호남권에서는 오오미라는 말이 없고, 어머? 라는 것을 워매? 왐마? 정도로 표현하니 창작 및 문화활동, 그리고 일상생활에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무말
November 10, 2025 at 12:18 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