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innerest0
yinnerest0.bsky.social
yinnerest0
@yinnerest0.bsky.social
잡다하게 수집합니다. 이리저리 애정합니다. 잡다하게 트윗합니다. 심장 박동이 생긴 지 어언 몇십 년. 곧 평평해지리라.
Reposted by yinnerest0
남한의 윤어게인도 브라질의 보우소미니언도 왜 계속 미국의 극우 인사들, 목사들을 "교회를 통해" 초청하겠어요? 후식민지에 미국 제국주의 첨병으로서 전파된 복음주의 개신교가 아직도 고향 미국과 강하게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다른 기독교 종파들의 전파가 제국주의와 무관하다는 얘기가 아니다. 라틴아메리카에 천주교가 들어올 때 그것은 식민주의와 원주민학살, 폭력적이고 강제적인 개종을 동반했다. 그러나 시간적으로 더 먼 일이고, 지금 세계 각지의 복음주의 개신교가 미국 극우와 연결된 것만큼 제국주의 발원지와 강하게+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못하다. 미국 극우는 지금 살아 있는 패권이다. 예를 들어 포르투갈 예수회는 지금 브라질 천주교에 영향력이 없다.)
January 17, 2026 at 10:46 AM
Reposted by yinnerest0
기독교 자체의 내재적인 문제들도 있지만 복음주의 개신교는 "미국 제국주의 첨병으로서 전파되었다"는 특성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늘 중심에 "친미주의"가 있고.
이것이 정말 중요하다. 아시아와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의 많은 후식민지 국가에서 복음주의 개신교가 천주교나 정교, 성공회 등 다른 기독교 종파보다 더 극우적이고 문제적인 이유는 그것이 미국 제국주의 첨병으로서 더 최근에 전파되었기 때문이다.
현재 미국을 폭압적 가부장 신정국가로 만들고 트랜스를 탄압하며 낙태죄 다시 불러오는 미국 기독교와 한국 기독교는 부자지간이다.

우리나라에 전쟁 이후 선교된 복음주의 개신교 등은 가부장제와 식민주의의 첨병으로서 활동해온 종교들이기 때문에 강선우같은 여성 신도들이 저렇게 남성집단에 설설 기는 굴종적 의견을 갖는 건 이상하지 않다. 오히려 자연스러운 결과다.
January 17, 2026 at 10:42 AM
Reposted by yinnerest0
[Nee Yaong Times]
'창천동 찹쌀주먹 정여름'
블스배 냥냥펀치대회 우승!
January 19, 2026 at 8:58 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