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서원
안동 도산서원 향한 의성 산불…보물 이황 유품 반출, 서원 출입 통제 #의성산불 #안동산불 #도산서원위협 #세계유산보호 #퇴계이황유품 #서원방어선구축 #경관목벌목 #민간인출입통제 #도산서당 #농운정사
연합뉴스에 따르면, 경북 의성에서 발화한 산불이 안동 도산서원 주변까지 접근하면서, 당국이 세계유산 보호를 위한 대응에 나섰다. 도산서원은 퇴계 이황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는 유서 깊은 서원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이자 보물로 지정된 문화재가 다수 보관돼 있다. 26일 오후 6시 30분 기준, 산불 연기가 도산서원 일대를 뒤덮은 가운데, 산림당국은 안동 남선면으로 번진 화선이 도산서원과 직선거리로 약 20km까지 접근했다고 밝혔다. 인근 도산면, 예안면, 녹전면 주민에게는 신규 대피령이 내려졌다. 도산서원 관계자들은 산불이 도달하기 전 퇴계 이황의 유품과 서책 등을 국학진흥원으로 미리 반출했다. 또한 산불 방어선을 구축하기 위해 서원 주변 소나무와 단풍나무 등 경관목 벌목도 진행 중이다. 연합뉴스 도산서원 관리사무소 전 직원은 비상시 전원 대응이 가능하도록 대기 중이며, 소방차 2대와 소방 인력, 의용소방대도 비상 출동에 대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도산서원은 오는 27일부터 일반인의 출입을 통제할 방침이다. 도산서원 관리소장 도규태 씨는 "화선이 멀더라도 고운사 사례처럼 잿더미가 될 수 있는 만큼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며 "임진왜란과 한국전쟁을 견뎌낸 도산서원이 이번 산불에서도 무사히 지켜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도산서원은 1574년 퇴계 이황을 기리기 위해 설립됐으며, 2019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됐다. 서원 내에는 보물로 지정된 도산서당과 농운정사 등이 포함돼 있다.
www.topstarnews.net
March 26, 2025 at 12:22 PM
"안동댐 도산서원 앞 낙동강이 온통 녹색이었고, 가장자리에는 녹조가 떡이 져 죽어있었고 악취가 너무 심해서 접근하는 것조차 너무 힘이 들었어요. 정말 도망쳐 나오고 싶었어요. 이 가을에 정말 무슨 일인지 모르겠어요."
www.ohmynews.com/NWS_Web/View...
낙동강에 푸른빛 독, 악취... 이거 정말 재난입니다
"안동댐 도산서원 앞 낙동강이 온통 녹색이었고, 가장자리에는 녹조가 떡이 져 죽어있었고 악취가 너무 심해서 접근하는 것조차 너무 힘이 들었어요. 정말 도망쳐 나오고 싶었어요. 이 가을에 정말 무슨 일인지 모르겠어요." 지난 7일 낙동강 상류에 자리잡은 안동댐 도산서원 앞 낙동강을 찾은 안동환경운동연합 서옥림 ...
www.ohmynews.com
November 10, 2024 at 6:30 AM
🐢🐍 สีสันฤดูใบไม้ร่วงกับธนบัตรใบ 1 000 won🍂 นั้นมีที่มา #xmugi_Journey ชวนไปชมความงามของสถานที่สำคัญที่ได้ขึ้นเป็นมรดกแห่งชาติและลงทะเบียน UNESCO

มูกิจะเล่าให้ฟังถึงสถานที่นี้ซึ่งเป็นอีกหนึ่งมรดกที่มีความสำคัญและความงดงามไม่แพ้ที่ใดในเกาหลี นั่นก็คือ โทซานซอวอน (도산서원; โท-ซาน-ซอ-วอน) ในเมืองอันดง (안동; อัน-ดง)
November 13, 2024 at 1:28 AM
도산서원
회덕동춘당
보문산전망대
우암사적공원
대청호반자연수변공원

우츠
요우란
스시쿠루마
두부두루치기
정동문화사
몽심
대동순대
일당감자탕
칼국수만드는사람들
이설옥
태평소국밥
한민순대
March 18, 2024 at 8:29 AM
도산서원. 죽이는 날씨다…🥵
July 27, 2025 at 6:35 AM
도산서원
퇴계 이황이 자신의 지식을 많은 이들에게 나누고자 만들었던 도산서당을 바탕으로 크게 증축되어진 서원. 봄에 오면 매화가 아름다울 것 같다. 세계문화유산.
January 5, 2025 at 3:38 AM
늦가을의 도산서원
November 5, 2023 at 5:18 AM
이번 들른 곳.

1일차:안동민속촌, 월영교, 안동댐, 마애여래입상
2일차:부용대, 하회마을, 병산서원, 도산서원
3일차:백두대간 수목원, 부석사.
February 1, 2025 at 11:26 AM
도산서원 다녀왔어요😊✨️
January 26, 2025 at 1:05 AM
눈이 많이 내리는 도산서원.
November 27, 2024 at 8:44 AM
<소학언해> - 경서교정청 (지은이)
한국학자료원 | 2025-07-20 출간 | 225000원
알라딘 구매 링크

교정청에서 『소학』에 토를 달고 풀이하여 1587년에 간행한 언해서. 중종 때에 『번역소학(飜譯小學)』이 처음 간행되었으나, 번역이 의역(意譯)되어 있어서, 선조 때에 이를 비판하고 직역(直譯)을 원칙으로 간행한 것이 『소학언해』로, 교정청(校正廳)에서 간행하였다. 현재 내사본(內賜本) 완질이 도산서원(陶山書院)에 간직되어 있다.
July 10, 2025 at 1:20 AM
안동 도산서원. 너무너무 좋아하는 곳인데 관광객이 너무 많아졌어.
October 7, 2023 at 12:20 PM
우중 산책

몇군데
갈곳을
정하고

내일도
비오면

주차하기
쉬운
곳들을
찾아
다녀야겠다.

생각하며
잠이들었다.

아침에
일어나

어제
검색해둔

도산서원을
픽하고

도착하니
문너머로

도란도란
소리가 들렸다.

주차 공간이
없는데

딱지
안뗀다
소리에

근처
공원까지
구경하고

내려오다
카메라를 단

주차단속
경찰차가
지나간다.

앗뿔싸!

현지인도
틀린다.

곽씨문중
소유라는

서원은
아이부터
성인까지
교육장소로
이용된단다.

[네이버 지도]
도산서원
대전 서구 남선로 8
naver.me/Gf0OHQet
September 25, 2025 at 9:57 AM
<안동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 박윤미, 서세영 (지은이)
동과서 | 2025-07-15 출간 | 17100원
알라딘 구매 링크

안동에 위치한 세계유산에 주목하였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을 보유한 천년 고찰 봉정사, 조선시대부터 600년 이상의 역사를 이어 온 전통마을 하회마을, 퇴계 이황의 도학이 깃든 영남 사림의 중심 도산서원, 서원의 전형적인 배치 및 자연을 품은 강학 공간의 대명사 병산서원 등이 지닌 가치를 대중에게 소개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August 25, 2025 at 12:16 AM
경북 의성 산불, 청송·영덕 넘어 울진 북상 우려…동해안 전방위 위협 #의성산불 #안동산불 #청송산불 #영덕산불 #영양산불 #울진위협 #하회마을 #도산서원 #산불확산 #동해안산불
경북 의성 산불, 청송·영덕 넘어 울진 북상 우려…동해안 전방위 위협 #의성산불 #안동산불 #청송산불 #영덕산불 #영양산불 #울진위협 #하회마을 #도산서원 #산불확산 #동해안산불
연합뉴스에 따르면, 경북 의성에서 시작된 산불이 강풍을 타고 경북 동해안 지역까지 확산하면서, 울진 등 북쪽 지역까지 화재가 번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산불이 진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바람이 남풍과 남서풍으로 불면서 불길이 동쪽은 물론 북쪽으로도 퍼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의성 산불은 지난 22일 시작된 이후 사흘 만인 24일 안동시 길안면, 남선면, 임하면 일대 마을까지 확산됐고, 25일에는 안동 전역에 주민 대피령이 내려졌다. 이어 산불은 청송을 지나 영덕으로 퍼졌고, 북동쪽으로는 영양까지 불길이 번졌다. 이로 인해 영덕 8명, 영양 6명, 안동 4명, 청송 3명 등 20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했다. 특히 안동지역은 산불영향구역이 3만7천여 헥타르에 달하는 것으로 자체 추산됐으며, 이는 경북 북동부 지역 전체를 강타하고 있는 화재의 심각성을 보여준다. 산불은 현재 의성군 사곡 신감리에서 북서쪽인 의성읍 방향으로 급속히 번지고 있으며, 산림 당국은 주민들에게 긴급재난문자를 발송해 대피를 안내했다. 연합뉴스 남풍이 지속되면서 안동 하회마을과 병산서원도 위협받는 상황이다. 하회마을은 의성군 안사면에서 직선거리로 약 7km 떨어져 있으며, 이날 회색 연기와 연무로 뒤덮였다. 인근에 위치한 도산면과 예안면으로도 산불이 확산됐으며,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도산서원이 있는 지역까지 불길이 향하고 있다. 산림 당국은 바람 방향이 시시각각 바뀌거나 돌풍이 불면서 화재 확산 경로를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2022년 울진 산불 당시에도 동풍의 영향으로 불길이 반대로 이동한 전례가 있었다. 26일 오후에는 풍향이 바뀌며 영양으로 번졌던 산불 일부가 다시 안동 도산면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러한 기류 변화는 울진 지역까지 불길이 북상할 가능성을 높이고 있으며, 원자력발전소가 위치한 울진의 안전에도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산림청은 이번 산불이 봄철 특유의 서풍 외에도 국지적인 남풍, 남서풍, 돌풍 등의 영향을 받고 있다며, 불길의 방향을 예측하기 어렵고 진화에도 어려움이 따른다고 설명했다. 경북 북부에서 시작된 산불이 동해안을 따라 전방위로 확산하면서, 피해 지역이 계속 늘고 있는 가운데 당국은 전력을 다해 화재 확산 저지에 나서고 있다.
www.topstarnews.net
March 26, 2025 at 9:54 AM
<안동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 박윤미, 서세영 (지은이)
동과서 | 2025-07-15 출간 | 17100원
알라딘 구매 링크

안동에 위치한 세계유산에 주목하였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을 보유한 천년 고찰 봉정사, 조선시대부터 600년 이상의 역사를 이어 온 전통마을 하회마을, 퇴계 이황의 도학이 깃든 영남 사림의 중심 도산서원, 서원의 전형적인 배치 및 자연을 품은 강학 공간의 대명사 병산서원 등이 지닌 가치를 대중에게 소개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August 25, 2025 at 12:15 AM
도산서원 왔는데 문 닫음.
July 2, 2025 at 8:39 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