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신
이건희 총수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불공정한 승계판이든 뭐든) “재벌 승계라는 판 안”에서 당당히 올라왔다. 박정희는 “국가의 판” 자체를 뒤집었다. 난 이 차이를 크게 본다. 박정희 미화가 위험한 이유도 그거다. “성과”라는 말로 쿠데타·유신을 세탁하면, 다음 사람도 “나도 비상이라서”라며 똑같이 한다. 그래서 나는 박정희를 혐오한다. 개인 감정이 아니라, 민주주의 룰 파괴를 성공담으로 포장하는 문화까지 포함해서. 그걸 거부하는 게 최소한의 안전장치라고 믿는다. #민주주의 #쿠데타 #유신
January 30, 2026 at 6:13 AM
고작해야 5.16에 수저 얹은 해(병)군 과는 달리, 육군은 사회, 정치에 너무 주도적인 패악질을 많이 부렸음. 49년 반민특위 와해 프락치 사건, 52년 국회 버스를 납치한 발췌개헌사건, 60년 5.16 쿠데타, 65년 원충현 쿠데타, 72년 10월 유신, 79년 12.12 반란, 80년 5.17내란, 89년 청명작전, 2023년 12.3내란까지 육군은 거의 10년에 한번꼴로 굵직한 쿠데타를 일으켰음. 정치인에 대한 테러까지 넣으면 뭐 더 많아짐. 이에 대한 군 차원의 사죄따위는 한적도 없음.
January 24, 2026 at 3:47 AM
사실 초범 아닌 쿠데타 사범이 있음
박정희
5.16 쿠데타 일으키고, 이후에 유신 선포했잖아
아, 물론 총맞고 죽어서 재판은 생략됨
January 16, 2026 at 6:27 AM
정말로 이게 성공했다면, 전면전 아니면 유신 어게인이었다 싶어서 다시 한번 소름이 끼침...

----------------

박지영 특검보는 “(정치인) 체포에 성공하고 부정선거 조작을 고문을 통해 밝혀내면 전두환 시절 (국회를 대행한) 국가보위입법회의와 비슷한 걸 (만들겠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특검팀은 이런 구상을 모의한 내란 가담자들이 ‘전시·사변 등’ 실제 계엄 선포 요건을 충족하려고 북한 도발을 유도했으나 북한이 군사적으로 대응하지 않는 바람에 실패하면서, 끝내 계엄 선포로 이어졌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December 16, 2025 at 12:16 AM
<유신 - 오직 한 사람을 위한 시대> - 한홍구 (지은이)
한겨레출판 | 2024-07-19 출간 | 22500원
알라딘 구매 링크

한국 현대사의 필독서 <대한민국史>의 저자 성공회대 한홍구 교수가 유신시대를 일괄하는 신간을 내놓았다. 딸 박 대통령의 시대가 다시 아버지 박 대통령의 유신시대로 회귀하는 것 아니냐는 여론이 부쩍 늘고 있는 요즘, 유신은 꼭 한번 되짚어봐야 할 역사이다.
July 12, 2024 at 12:00 AM
일본이 중국만큼 크지도 않은데 의외로 지방색이 상당히 큰 데에는 이런 역사적인 배경을 무시 못하는 듯.
메이지 유신(1868년) 전에는 자기가 사는 번 밖으로 나가는게 엄격하게 금지되어 있었어요. 그 번의 구분이 지금의 행정구역 현(우리나라의 도)과 대략 겹치는데… 아무튼 몇백년을 바로 몇십킬로 떨어진 동네에조차 갈 수 없이 고립되어 살면 지방색이라는 건 강해질 수밖에 없는 것…
특히 산맥으로 가로막힌 지방은 그게 심해서 도호쿠 지방 사투리는 일본인들 중에서도 못알아듣는 사람들 많고… 그쪽 사람들 역사적으로 차별도 많이 받았고…
October 25, 2023 at 5:17 PM
사실 한국 한정으로는 천주교 박해 200년 역사 뒤에 개신교가 들어온 거라 천주교 입장에서는 우리의 피 위에 세워진 개신교회 라는 표현을 쓰시는 분들도 있긴 해요ㅋㅋㅋ 암튼 제발 유치한 싸움은 그만 좀 하고 과거 유신 독재와 함께 싸우던 때처럼 필요한 일에 한목소리를 낼 수 있기를 바랄 뿐이죠 😖
August 23, 2024 at 2:00 AM
'그대들 어떻게 살 것인가' 보는 내내
와... 사무라이 집안이네... 전쟁 중에 공장...

와... ... 메이지 유신 직전에 내려온 걸 할아버지가 명목상 유지중인데 그건 '혈통'으로만 ㅠ 내려갈 수 있고 (비명1)
실제 지배자는 칼을 쥔 군국주의 새고(비명2)
전반적으로 으아악 으아악
March 27, 2025 at 4:56 PM
그 포고령 1호. 그거랑 가장 비슷했던 건 1972년 박정희가 '10월 유신' 때 발표한 내용이었다.

그리고 얘네들 국회해산권을 법제화 할 작정이었나 보다.

www.hani.co.kr/arti/politic...
[단독] ‘윤 캠프 출신’ 통일연구원장 “대통령에 국회해산권 줘야” 논란
김천식 통일연구원장이 최근 통일부 장관과 국책연구기관장들이 모인 자리에서 ‘대통령에게 국회해산권을 줘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야당은 ‘국회해산권을 헌법에 명시했던 유신 독재 시절로 되돌아가자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조
www.hani.co.kr
December 5, 2024 at 9:49 AM
그야 "유신 왕조" 니까요.
대통령을 나랏님 어쩌구 하면서 왕정이랑 동일시하는 사람들이 역겨운점은 그 "나랏님"이 문재인 노무현이게는 적용이 안 되었다는 점임.

그 치들에게 나랏님은 민정당 통들만 해당되는 것
January 2, 2025 at 8:15 AM
프슨플 카탈로그에 용같 유신 극 올라와서 한번 해 볼까 생각 중
November 20, 2024 at 10:41 AM
'박정희는 일본의 무사문화에 심취된 사무라이였다. 박정희는 유신 선포 한 달 전쯤 보안사령관 강창성을 부른 적이 있다.

"집무실에 들어갔더니 박 대통령은 일본군 장교 복장을 하고 있더라고요. 가죽장화에 점퍼 차림인데 말채찍을 들고 있었어요. (중략) 다카키 마사오(박정희의 일본 이름) 소위로 정일권 중위와 함께 말 달리던 시절로 돌아가는 거죠. 그럴 때 보면 항상 기분이 좋은 것 같았어요."

(중략)

박정희의 기분을 좋게 만드는 건 일본군 복장 못지 않게 사무라이 영화였다. (중략)
October 25, 2025 at 5:12 PM
유신 넘 존잘이시다
November 7, 2025 at 2:58 PM
구매 예정인 게임 출시 일정 리스트

12/1 : 사무라이 메이든
12/13 : 크라이시스 코어 파이널 판타지 7
1/23 : 포스포큰
2/10 : 호그와트 레거시
2/22 : 용과 같이 유신 극

나머지는 구매 미정
November 22, 2024 at 5:04 AM
유신 교체라고요?!?!
a cartoon character with red hair is holding a sword in his right hand
ALT: a cartoon character with red hair is holding a sword in his right hand
media.tenor.com
April 25, 2025 at 5:10 AM
극유신을 예판으로 사놓고도
아직 진행률이 42% 밖에 안 되는데
타니쇼 이하 이토 카시타로 인정 못하는 사람이지만 그건 둘째치고
원래 시위관 멤버들 중에서 헤이스케를 좋아하기도 하고 구 유신의 바바쨩의 헤이스케 좋아했기도 한데
진짜정말 쵸우쨩의 그 장면 다가올 걸 생각하니까 진행을 못해서
아직 극유신 엔딩을 못
아니 엔딩 근처도 못 감

쾌남 와타세를 그런 미마와리구미 모습으로 그린 것도 그렇고
원래 타도 유신지사! 인 사람이랔ㅋㅋㅋㅋㅋ(막부편이 아니라 신센구미 빠순이임)
유신 재밌지만 이래저래...
언젠가 용기를 내겠지
July 2, 2025 at 12:32 PM
사민이야 입헌이랑 웬만하면 함께할 것 같고..
공산이나 레이와의 의중도 또 모르겠네요
당장, 야마모토 대표는 지금 입헌의 정책이 자민이랑 뭐가 다르냐면서 영 회의적인 것 같고..
공산도 사실상 야당 공투를 중단시킨 상태라..

개인적으로 입헌–유신–공명–국민–레이와–공산–사민 연립정권이 탄생할지..
그렇게 되면 정말 듣도보도 못한 괴악스런(?) 조합의 탄생이라..
물론, 가능성은 낮겠습니다만..

한편으로는 자민이 참정이나 보수 쪽으로 손을 벌릴지도 궁금하군요
사태 개선을 위해 독이 든 성배.. 아니 독 든 사과를 꿀꺽 삼킬지..
October 27, 2024 at 7:14 PM
여기서부터는 ? 아마 ? 스포 ? 일지도 ?
할머니가 운석이 떨어진 시점을 굳이 "메이지 유신 이전" 이라고 한 게 분명 장치일 게 분명해서 계속 기억하고 잇엇는데 내가 작품에서 유독 이해가 안 되는 씬이 우부야 씬이어서 지금 일본 출산 문화 찾고 왓단 말임 .. 아마 우부야 씬이 그런 건
March 22, 2025 at 5:37 PM
헉헉 유신 극 너무 재밌어서 집안일 지각이다…
November 22, 2024 at 7:25 AM
군부독재자들이 뭐하러 복잡하게 공식적으로 대법원장 사퇴요구를 하겠습니까? 서빙고나 남산 끌고간다 한 마디만 해도 알아서 기는데.

거기에 박정희는 대법관들이 위헌때려버리니까 손수 친위쿠데타(10월 유신)를 해서 헌법을 갈아버리고 그랬는데 그런 상황에서 뭔 사퇴요구를 합니까 ㅋㅋ

v.daum.net/v/2025091513...
법조계 “대법원장 사퇴 요구, 독재정권도 안 했다”
대통령실이 더불어민주당의 조희대 대법원장 사퇴 요구와 관련해 ‘원칙적 공감’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15일 법원 내부와 법조계에서는 강한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법조인들은 “독재 정권도 대법원장 사퇴를 공개 요구한 적은 없다” “삼권분립과 국가 시스템을 무너뜨리는 위험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현직 고법 부장판사는 이날 “과거 권위주의 독재 정권이
v.daum.net
September 15, 2025 at 8:06 AM
지금 그리는 그림은 나가오키 첫날밤이 주제인데, 좀 어린 느낌을 주고 싶어서 둘다 若冴真에 가까운 느낌으로 그리고 싶다. 문제는 나가쿠라를 빡빡이가 아니라 단발머리로 그리고 싶은데, 괜찮을지 고민. 유신 자체가 고증을 어긋나게 한 게 많아서 내 마음대로 해도 될 거 같긴 한데, 뭔가 '아 이거는 좀 정도를 벗어난 해석인데~'라며 몰입이 깨지는 현상이 너무 싫어서 고민.
October 29, 2025 at 11:25 AM
37년 민주당 몸 담은 전병헌 "유신 독재 판박이·사천" 주장하며 탈당

???? 독재자는 윤석열인데 민주당을 왜 탈당.??
대한민국 국적 포기하고 출국하면 되겠음. ㅇㅇ😂
January 25, 2024 at 6:14 AM
정말 욕을 안 할 수가 없습니다

뭐 이런 개새끼가 다 있답니까
지금이 전시입니까? 사변입니까? 비상사태입니까?

말하는 뽄새 보십시오
다카키 마사오 유신 쿠데타 때랑 똑같습니다

이제 더는 안 됩니다
윤석열과 그 일당은 역적으로 처벌하고
국민의짐은 즉시 위헌정당으로 해산시켜야 합니다

또 얼만큼의 피를 흘려야 하겠습니까?

똑똑히 지켜봅시다
이 역사를 똑똑히 지켜보고 후손들에게 알려주십시다
December 3, 2024 at 2:14 PM
이 길고 복잡한 영상을 간단히 정리하면 이렇다 :

일본의 역사/문화적 경험은, 옛신의 자리를 새로운 신이 대체하는 사이클의 반복이었다. 그 중엔 중국이나 미국에서 들어온 신도 있다. 그러나 어떤 신이든지 약속한 유토피아는 거짓되었다. 그리고 지금의 신, 자본주의 또한 마찬가지다. 이것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비디오 #게임 에도 반영되어 있다고 업로더는 보고 있다.

(민간전승 → 천황제 → 도교나 불교 → 유교화, 신토 → 흑선 → 메이지 유신, 국가신토 → 자본주의)
September 18, 2023 at 9:30 AM
어차피 자민-유신 연립이 들어서도 여소야대가 해소되지는 않긴 한데요, 문제는 국민민주당을 중심으로 정권 측의 의견을 들어주는 입장이 생길 수도 있다는거죠. 차기 중의원 선거에서 극우 참정당이 얼마나 올라올지 걱정입니다.
October 16, 2025 at 11:56 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