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쓸모
banner
deckey.bsky.social
김쓸모
@deckey.bsky.social
시시한 사람입니다.
Reposted by 김쓸모
한강버스 때문에 어려운 사람들 도와주는 예산은 삭감한다고
November 8, 2025 at 6:38 AM
오세훈 서울시장이 멋대로 서울시에 이상한 걸 짓는 결정을 해버리는 것도 문제인데. 서울시의회가 국힘 과반 이상이라 그걸 다 통과해주는 게 문제… 내년 지방선거 정말 중요합니다
November 8, 2025 at 9:56 AM
NGC 281 팩맨 성운! 팩맨 게임에 나오는 모습과 닮아서 붙은 이름인 듯.

요즘 별 보러 멀리 못 가는데, 집 미니 베란다 에어컨 실외기 위에 미니스마트천체망원경 올려놓고 촬영하니 나름 건지는 것들이 있다. ☺️👍👏
November 6, 2025 at 1:06 AM
Reposted by 김쓸모
"어제 선거에서 이긴 후보 중 누구도 성평등이나 성소수자 권리를 말하는 걸 주저하지 않았다. 그런 주제가 젊은 남성들을 소외시킬 거라는 가설을 배격한 것이다. 그리고 그게 옳았다."

한국 만주당도 새겨들어야 할 것
"All of these candidates who won last night didn’t shy away from talking about gender equality and LGBTQ rights. They didn’t buy the theory that doing so would alienate young men. And they were right. Stick that in your pipe and smoke it, Mr. Carville."

charlotteclymer.substack.com/p/what-young...
What Young Men Problem?
Democrats won clear majorities of this constituency.
charlotteclymer.substack.com
November 5, 2025 at 11:08 PM
조금 전 베란다 열고 실외기 위에 미니천체망원경 올려놓고서 찍은 슈퍼문. 두 번째 사진은 아이폰 16프로로 찍은 것.
November 5, 2025 at 10:02 AM
Reposted by 김쓸모
비가 많이 내리고 온화했던 지난 10월 기온과 강수량, 강수일수가 모두 역대 1위였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름이 연장된 듯한 이런 날씨는 북태평양고기압이 10월 중순까지 물러가지 않고 우리나라 주변에서 세력을 떨친 결과입니다.
‘여름의 연장’ 올해 10월… 기온·강수량 모두 역대 최고
비가 많이 내리고 온화했던 지난 10월 기온과 강수량, 강수일수가 모두 역대 1위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이 연장된 듯한 이런 날씨는 북태평양고기압이 10월 중순까지 물러가지 않고 우리나라 주변에서 세력을 떨친 결과다. 기상청은 4일 이런 내용의 ‘2025년 10월
www.hani.co.kr
November 4, 2025 at 1:00 PM
Reposted by 김쓸모
윤석열 전 대통령이 지난해 국군의날 회동 당시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 등을 거론하며 ‘총으로 쏴서라도 죽이겠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는 곽종근 전 육군특수전사령관의 증언으로 파장이 이는 가운데, 국민의힘 대변인이 ‘농담으로 할 수 있는 말’이라는 취지로 윤 전 대통령을 두둔했습니다.
국힘 대변인, ‘총 쏴 죽인다’ 증언에 “친구끼리 그런 얘기 많이 해”
윤석열 전 대통령이 지난해 국군의날 회동 당시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 등을 거론하며 ‘총으로 쏴서라도 죽이겠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는 곽종근 전 육군특수전사령관의 증언으로 파장이 이는 가운데, 국민의힘 대변인이 ‘농담으로 할 수 있는 말’이라는 취지로 윤 전 대통령을
www.hani.co.kr
November 4, 2025 at 12:49 AM
어제 저녁 옥상에 올라가 촬영한 C2025 a6 레몬 혜성. 지난 달 옥상에서 찍었을 때보다 꼬리가 더 길어졌고, 조금 더 가까워진 듯 크게 보인다.

최근 몇 달은 여행 가서 늘 흐렸고, 주말에 어딘가 시간 내서 별 보러 갈 일정이 안 된다. 그러다 문득 옥상에서 미니 스마트천체망원경 돌려보면 어떨까 해서 시도해봤는데… 빛공해 속에서도 이 정도면 그래도 꽤 괜찮은 것 같다.
November 4, 2025 at 12:51 AM
Reposted by 김쓸모
너무 웃겨서 짤 하나로 만듦
November 1, 2025 at 10:48 AM
Reposted by 김쓸모
한국 사회는 여전히 외국인 자녀를 ‘이방인’으로 바라봅니다. 한국에서 태어나 교육 과정을 밟았더라도, 공부나 일을 하고 있지 않으면 체류자격을 잃습니다. 우리 사회가 이들을 감시와 통제 대상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이 가진 꿈은 무시됩니다.
아이들 꿈은 ‘정착’이지만…공부·취업 아니면 추방, 영주권 높은 벽
지난달 8일 오후 방문한 새날학교는 광주와 전남 함평군 경계인 광주광역시 광산구 삼도동에 자리하며 한적한 분위기였다. 건물 입구에는 ‘세계를 품은 새날학교’라는 문구가 선명하게 보였다. 건물은 2층짜리 1개 동으로, 올해 3월 기준 중학교 3학년 1개 반 1명, 고등학
www.hani.co.kr
October 31, 2025 at 5:00 AM
요즘 집 바로 앞 기관에 구내식당 출입이 가능하다는 걸 알게 되서 점심 6000원에 먹는 중 히히
October 29, 2025 at 4:32 AM
Reposted by 김쓸모
"시체팔이"
"자식팔아 장사한다"
"유족이라는 무기로 선 넘는 광기가 시작되었다"
🤬 slownews.kr/147907

정치인 김미나(창원시의원)가 이태원 참사 유가족에 내뱉은 망언과 혐오.

법원, 김미나는 유가족에게 각각 총 1억 4천여만 원 손해배상금을 지급하라. (1심)

“피고는 원고들에 대하여 평생 잊지 못할 모욕적인 표현을 함으로써 유가족에게 회복하기 어려운 크나큰 정신적 고통을 야기하였다”

"10.29이태원참사에 대한 원고들의 진상규명이나 권리행사 위축을 발생시켰다"

#이태원참사 #광장에나온판결
이태원 참사 '혐오표현' 김미나에 1억 4천만 원 손배금 선고 - 슬로우뉴스.
오는 10월 29일은 이태원참사 3주기입니다. 별이 된 159명의 희생자들을 향한 애도의 마음과, 유가족, 생존 피해자들을 향한 연대의 마음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3주기를 앞두고 포털 및 언론사에 ‘댓글닫기’를 요청했습니다. 혐오와 모욕성 내용이 담긴
slownews.kr
October 28, 2025 at 7:12 AM
이태원 참사 추모 관련 기사에 “무안공항(제주항공 참사로 부르는 게 맞으나 지역명을 꼭 넣는다) 참사는 왜 추모 안 하냐”는 댓글이 넘쳐난다. 특정 지역과 정당을 공격하려는 의도가 뒤따르는 문장에서 엿보인다.

하나의 참사에 추모하는 이들이 정말 다른 참사를 추모하지 않겠는가. 진정 추모를 이용하는 이들은 다른 참사 추모에 반대하는 의도로 특정 참사를 들먹이는 사람들 아닐까.

세월호 참사 때 ‘천안함은?’을 들먹이던 이들이 여전히 부끄러운 줄을 모르는 듯하다.
October 28, 2025 at 3:55 AM
Reposted by 김쓸모
사람의 의견이란 최소한의 일관성은 갖추고 있어야 이념으로서 대우할 가치가 생긴다고 믿는다. 추모 사이렌이 강요 같아서 불편한가? 그런 당신은 같은 기준을 현충일 추도 사이렌에 적용하고 있는가? 일관되지 않고 여기서 이 말, 저기서 저 말을 해 대는 것을 우리는 이념이나 의견이 아니라 기분 내지 태도로 간주해야 마땅하다. 개인의 호불호 기분과 그걸 표출하는 패악스러운 태도 따위는 철저히 본인이 혼자 알아서 신경쓸 문제이지 사회가 신경써 줄 바가 아니다.
October 28, 2025 at 3:36 AM
Reposted by 김쓸모
10.29 참사 추모를 위해 내일 서울 전역에서 1분 동안 추모 사이렌을 울린다는 글을 봤다

거기 달린 댓글들이 말하길,
추모의 감정을 강요한다
이렇게까지 할 일이냐
전체주의다

도대체 이게 다 무슨 소리인가 싶다
일백쉰아홉이나 되는 사람들이 길거리에서 비명횡사를 했는데 이런 소리들이나 한다
그리고 추모의 감정을 '강요'한다는 건 도대체 무슨 소리일까?

알다가도 모르겠다
아니면 내가 이상한 건가?
October 28, 2025 at 3:12 AM
Reposted by 김쓸모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을 침공한지 만 2년이 지나고 수많은 사람이 몰살당했다. 그동안 아시아 태평양의 국가들은 "서아시아"에 위치한 팔레스타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슨 노력을 기울였는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휴전협정 1단계 합의가 어렵게 이루어졌지만, 여전히 탱크포에 몰살당한 가족의 이야기가 들려오고 종전까지는 갈 길이 멀다. 팔레스타인의 평화를 다루지 않는 APEC 정상회의는 젠더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이루어낼 수 없다.
m.ohmynews.com/NWS_Web/Mobi...
'지속가능한 내일' 말하는 APEC, 여성주의적 전환이 필요하다
APEC 정상회의를 앞두고 여성의 평화과정 참여 문제를 살펴본다. 여성의 배제는 평화과정이 무엇을 잃는지의 문제다. 군사주의는 여성폭력과 인권침해를 낳으며, 팔레스타인 전쟁에서도 여성과 어린이가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다. UN안보리 결의안 1325는 여성의 평화참여를 촉구하지만, 기업 중심의 APEC은 여성을 경제 ...
m.ohmynews.com
October 28, 2025 at 3:42 AM
Reposted by 김쓸모
혁명하는 소녀들의 사랑 이야기에 관심 있으신 분? 일단 저는 관심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도 좋아하실 걸요?

이번 야박한새에서는 정이담 작가의 '열세 번째 계절의 소녀들(한겨레출판)' 다룹니다.

#야박한새 제2화 열세 번째 계절의 소녀들
dlink.podbbang.com/cc78ecd8
야박한새 제2화 열세 번째 계절의 소녀들, 정이담
페어북 ; 페미니스트 퀴어 북클럽
dlink.podbbang.com
October 28, 2025 at 3:45 AM
전 세계 인구가 살 집이 이미 건설됐고, 입을 옷이 판매 중이며, 충분히 모두 먹을 만한 식량이 생산됐음에도… 가난해 집이 없고 누군가는 깨끗한 옷을 입지 못하고 먹지 못해 굶어죽는 사람이 넘쳐난다는 데 인류 사회의 실패 지점을 발견해야 마땅하다.
October 28, 2025 at 3:50 AM
길고 긴 여름이 지나가고, 짧은 가을도 지나가고 있네
October 28, 2025 at 12:16 AM
시간에 관한 책과 다큐를 계속 몇 달째 보고 있다.

시간에 관해 물리학이 밝혀낸 바에 따르면, 시간은 동일한 간격으로 누구에게나 똑같이 흐르는 게 아니라 모두 각자의 시간대를 살아가다 어느 시점에 만나는 지점이 있는 것에 가깝다.
youtu.be/aXE6sIm4XJM?...
시간은 계속 흐르는데 '지금'이라는 게 있을까?|시간은 무엇인가⏰|#위대한수업
YouTube video by EBS
youtu.be
October 23, 2025 at 1:54 PM
Reposted by 김쓸모
카톡이나 네이버 아이디로 바로 로그인할수 있어요~
서울혁신파크 부지, 매각 중단하고 공원으로 운영하십시오 idea.seoul.go.kr/front/freeSu...

다시 서울시 청원 게시판에 글을 올렸습니다... 시간 되시는 분들은 찬성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찬성 50명 이상 얻으면 서울시 담당 부서 담당자가 답변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서울혁신파크 부지, 매각 중단하고 공원으로 운영하십시오
서울혁신파크 부지, 매각 중단하고 공원으로 운영하십시오
idea.seoul.go.kr
October 23, 2025 at 12:46 AM
Reposted by 김쓸모
입양한 반려동물 11마리를 죽인 20대 남성이 항소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습니다.
입양한 개·고양이 11마리 죽인 20대 법정구속…징역 1년 6개월
입양한 반려동물 11마리를 죽인 20대 남성이 항소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다. 경기 의정부지법 형사3부(재판장 황성광)는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20대 남성 ㄱ씨에게 징역 1년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한 원심을 파기하고 징역 1년6개월을 선고했다고
www.hani.co.kr
October 22, 2025 at 1:01 PM
서울혁신파크 부지, 매각 중단하고 공원으로 운영하십시오 idea.seoul.go.kr/front/freeSu...

다시 서울시 청원 게시판에 글을 올렸습니다... 시간 되시는 분들은 찬성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찬성 50명 이상 얻으면 서울시 담당 부서 담당자가 답변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서울혁신파크 부지, 매각 중단하고 공원으로 운영하십시오
서울혁신파크 부지, 매각 중단하고 공원으로 운영하십시오
idea.seoul.go.kr
October 22, 2025 at 1:12 PM
Reposted by 김쓸모
내일 아침은 서울 12도 등 전국이 8도에서 16도로 오늘보다 2도에서 5도 정도 높겠습니다.

아침부터 평년 기온을 웃돌아 온화한 날씨가 예상되는데, 이런 날씨는 주말까지 이어집니다.

하지만 다음 주 월요일부터 다시 쌀쌀해집니다.

news.kbs.co.kr/news/pc/view...
가을 건너뛴 거 아니었어?…“패딩 일단 다시 넣으세요” [지금뉴스]
오늘(22일) 아침까지는 쌀쌀했지만, 내일부터는 비교적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겠습니다. 낮부터 기온이 오르...
news.kbs.co.kr
October 22, 2025 at 8:36 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