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뎅이
banner
dorebi.bsky.social
별뎅이
@dorebi.bsky.social
인권말과 논바 바이 일상 홍보계정..
Reposted by 별뎅이
서울을 너무 젊게 보셨습니다. 서울은 차씹도가 아니라 차씹노도입니다.
December 17, 2025 at 8:03 AM
Reposted by 별뎅이
“왜 AI 기업만 법 안 지키나” 배우 조셉 고든 레빗의 질문
고든 레빗은 AI 기업이 법적 책임을 피해 가는 구조를 비판하며, 정부 가드레일과 창작자 보상 원칙이 없으면 AI 확산이 아이들과 사회 신뢰를 훼손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기사입력 2025.12.16 09:36

www.fortunekorea.co.kr/news/article...
“왜 AI 기업만 법 안 지키나” 배우 조셉 고든 레빗의 질문
배우 겸 감독이자 AI 규제 운동가로 활동하는 조셉 고든 레빗(Joseph Gordon-Levitt)이 “왜 AI 기업은 법을 안 지켜도 되느냐”며 기술업계의 규제 회피를 정면으로 비판했다.고든 레빗은 이번 주 열린 포춘 브레인스톰 AI(Fortune Brainstorm AI) 콘퍼런스에서 편집 디렉터 앤드루 누스카(Andrew Nusca)와 대담했다. ‘...
www.fortunekorea.co.kr
December 17, 2025 at 6:53 AM
Reposted by 별뎅이
관악구의 민주당, 정의당, 진보당, 시민단체들이 다함께 내란을 옹호한 내란순장조 구의원 제명을 촉구하는 서명과 항의글을 모집 중이라고 합니다. 관악구민 아니어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해당인사는... 늘 그렇듯 한 가지만 하는 인간은 아닙니다.

✍🏻바로 서명하기
buly.kr/ESzaxVX

📝온라인항의글 작성
www.ga21c.seoul.kr/kr/requestBB...
December 17, 2025 at 1:04 PM
Reposted by 별뎅이
시비거는 사람에게 중졸이하 학력이냐고 비아냥대는 사람이 좌파일 리가요ㅋ
그렇잖아도 그 트윗 이후로 정선생에게 실망해 해당 인물 언급을 안하고, 그분이 쓴 트윗이나 영상에도 반응을 하지 않았는데 오늘 다른 사건이 터져버리고...
저속노화 선생이 좌파라 선입견 있었는데 이 일로 증명이 됬단… 스레드 글을 봄..
아니 얘네 진짜 세상 소식 접하고 있는거 맞지?
오세훈 존경한다고 한건 어디 멀티버스냐?
December 17, 2025 at 9:04 AM
Reposted by 별뎅이
애초에 LLM 트레이닝이 케냐 등지의 고학력 영어 화자를 저임금으로 착취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한국어 모델에는 남한 대학원생 등이 갈려 들어간 것 같지만… 임금이 더 싸다는 이유로 고학력 중국 조선족 사람들을 갈아 넣었다면 우리가 고학력 조선족 사람의 글을 보고 "AI가 생성한 글이네."라고 느낄 수도 있겠죠. 케냐 사람들이 겪고 있는 일이 이것이다.
December 17, 2025 at 7:16 AM
Reposted by 별뎅이
1964년 플로리다, 백인 전용 수영장에 항의시위를 하던 흑인이 들어가자 백인 관리자가 염산을 부어서 막고 있는 모습.
December 16, 2025 at 2:51 PM
Reposted by 별뎅이
늙은 불안이 당사자 - 대 ai시대가 온 이후 어디든 새롭고 재미있고 의미있는 컨텐츠가 별로 안 나와요. 그래서 결국 주기별로 도는 싸불구경뿐인데 그런 걸 하느니 책을 보는 게 낫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블스가 안정형?이 많다기보다는
불안이가 먹을 먹이가 별로없음

콘텐츠가 많은가: 아니오 (불안이들은 끊임없이 새 콘텐츠를 봐야함 ㅇㅇ)

욕할 거리가 있는가: 일단 콘텐츠가 적기도 하고 혐오놀이하면 트위터는 이제 같은편도 우르르 붙어주고 인알하면 반응도 많이오고 쾌락도파민쩌는데 블스는 그렇게 살면 그냥 차단. 끝.ㅇㅇ
December 17, 2025 at 6:04 AM
Reposted by 별뎅이
제발 머스크 SNS 금지시켜주세요
성인들 다 SNS 금지시켜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점점 강해진다.
December 17, 2025 at 6:45 AM
Reposted by 별뎅이
무안 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1주기를 앞두고 유족들이 전남 동부권을 찾았다. 사고 직후 정부가 철저한 진상규명을 약속했지만, 유족들은 “조사는 사실상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했다”고 입을 모았다.
www.agoranews.kr/news/article...
“손잡아 주세요, 진실이 다 밝혀질 때까지”
“죽어야 끝날까요···아들이 그렇게 가고, 30년 넘게 살아온, 동네 사람들이 건네는 위로의 말도 듣기가 힘듭니다”1229 무안 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유가족협의회 상임이사를 맡고 있는 김도희씨는, 집을 떠나 무안 공항에서 1년 가까이 머무는 한 유족의 이야기를 담담하게 전했다. 김씨는 “무안 공항에서 생활하는 유족의 40% 이상이 60대 이상 고령자들...
www.agoranews.kr
December 17, 2025 at 7:36 AM
Reposted by 별뎅이
그리고 이것은 이중의 언어 도둑질이다. AI 테크 기업들이 케냐 등지의 저임금 노동자를 착취해 만들어낸 "AI 영어 말투"에는 그곳의 영어 사용자 말투 특성들이 녹아 있고, 이 지역 사람들은 이제 자기 영어로 말할 때 "AI처럼 말한다"고 여겨지게 된다.

예를 들어 "delve"는 원래 미국 영어나 영국 영어에서보다 나이지리아 영어에서 훨씬 흔하게 쓰이는 낱말이라고 한다. 나이지리아 사람들의 글은 더 "AI 말투 같다."고 여겨질 것이다.
June 20, 2025 at 2:13 PM
Reposted by 별뎅이
청소년은 한 명도 없이 성인으로만 이루어진 서울시의회가 청소년의 인권을 박탈하는 데 투표하는 것 정말 끔찍하다. 시의원 평균 나이가 40~50대일 것이다.
December 17, 2025 at 7:55 AM
도믿맨이든 사주를 보든 전부 나한테 딸이지만 아들같은 기운이 어쩌고 이래가지고 이게 화장을 안해서 그런가 진짜 논바 티가 나나 (희망사항) 하고있음
December 17, 2025 at 7:48 AM
Reposted by 별뎅이
친구들아, 서명 함께 해 줘. 이름, 이메일, 한국 전화번호만 적으면 되고, 30초도 안 걸린다.
December 10, 2025 at 7:26 AM
Reposted by 별뎅이
'외국인 혐오 금지법'으로 외국인 혐오를 손바닥 가린다해도, 여성, 장애인, 성소수자, 지역, 아동.. 혐오는 다른 장작을 통해 피어날 것이 자명하다. [혐오는 건강한 사회에 더없이 유해하기에 우리 사회는 혐오를 용납하지 않는다]는 기치가 필요하다. 근거가 필요하다. 천명이 필요하다.
December 10, 2025 at 5:36 AM
Reposted by 별뎅이
아 너무 절망적인 이야기를 들었는데 28년 국가정원 박람회를 준비하면서 태화강 수상버스-_- 를 계획중에 있다고.
배는 힌강버스만큼 크지는 않은데 어쨌거나 운행을 하려면 강을 뒤집어 엎어야 한단다. 그럼 새들 앉아서 쉬는 중간 중간 삼각지가 다 없어지는거 아니냐.
서울은 차가 막힌다는 핑계나 있지, 여긴 뻥뻥 뚫린 길에 20분이면 가는데를… 차라리 셔틀버스를 운행하라고. 어디서 못된 건 배워가지고. 오세훈이 묻었나…
강 위에서 정원 산책…울산시, 수상교통 도입 시동 | 한국일보
“태화강은 강폭이나 주변 경관 등 환경이 좋아 레저형 수상교통 운행에 안성맞춤입니다.” 프랑스 파리에선 센강을 따라 유람선 바토무슈가 도시를
m.hankookilbo.com
December 9, 2025 at 9:53 AM
Reposted by 별뎅이
변혁정의론자들이 강조하듯이, 자신의 잘못으로부터 온전히 해방되는 길은 단 하나뿐이다. 자신의 잘못에 스스로 온전한 책임을 지는 것이다. m.pressian.com/m/pages/arti...
조진웅을 향한 '비난'만으로는 어떤 것도 해결되지 않는다
얼마 전 <디스패치>가 배우 조진웅의 고등학생 시절 범죄 사실을 보도해 전 사회에 충격을 안겼다. 이 같은 폭로는 소년법의 취지 자체를 무력화하는 또 다른 폭력이다. 특히 신상털기, 조리돌림, 그리고 그로 인한 광범위한 낙인 효과가 매우 강력한 한국 사회에서
m.pressian.com
December 10, 2025 at 3:30 AM
젠더아픔이들은 팬로팬섹들하고 사귀는게 좋은이유
어제 뭔얘기하다 여친한테 '여자는 당황했다'하면서 밈썼더니 넌여자아니잔아.하면서 미스젠더링 지적당함
논바는당황했다
December 10, 2025 at 2:33 AM
어제 뭔얘기하다 여친한테 '여자는 당황했다'하면서 밈썼더니 넌여자아니잔아.하면서 미스젠더링 지적당함
논바는당황했다
December 10, 2025 at 2:30 AM
Reposted by 별뎅이
김정희원 교수의 글이 이번 사건에 대해 가장 공감가는 글이었다는 말을 듣고 찾아보러 감.

그리고 동감. 생각 못했던 지점까지 세세하게 짚은 글.

"그래서 더욱 중요한 것은 가해자들이 실제로 반성하고 속죄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 그리고 그들이 우리 사회의 피해 회복과 치유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 그래서 그들의 인식과 행동이 진실로 변화했음을 스스로 알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조진웅을 향한 '비난'만으로는 어떤 것도 해결되지 않는다.
v.daum.net/v/2025120821...
조진웅을 향한 '비난'만으로는 어떤 것도 해결되지 않는다
얼마 전 <디스패치>가 배우 조진웅의 고등학생 시절 범죄 사실을 보도해 전 사회에 충격을 안겼다. 이 같은 폭로는 소년법의 취지 자체를 무력화하는 또 다른 폭력이다. 특히 신상털기, 조리돌림, 그리고 그로 인한 광범위한 낙인 효과가 매우 강력한 한국 사회에서 이 같은 "아니면 말고" 식의 폭로는 누군가를 벼랑 끝으로 몰고 갈 수 있다. 특히 최초 보도 이후
v.daum.net
December 10, 2025 at 1:46 AM
얼마전에 웹소설 안읽어봤다는 직장동료에게 어바등추천했고 어제 재밌게 읽고있다길래 지금 어디읽냐고 물어봤는데 아직 아무도 안죽은시점이라 당황함
December 10, 2025 at 2:23 AM
드르 렁
December 10, 2025 at 2:21 AM
Reposted by 별뎅이
왜 물고기 축제가 그렇게 많을까요? 구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맨손잡기나 낚시 같은 체험 행사로 고통을 가해도 아무 소리도 내지 못하기 때문이지요. 그렇습니다. 우리의 동물 축제는 동물에게 감사하고 상을 내리고 복을 빌어주는 축제가 아니라 동물에게 스트레스를 주면서 상해를 입히고 결국에는 잡아먹는 축제입니다. 동물을 죽음에 이르는 축제인 것이지요. 축제 이름에 동물이 들어 있지만 동물은 주인공이 아니고 학대의 대상인 경우가 대부분이죠.
가장 성공적인 축제라고 알려진 화천 산천어 축제는 어떤가요.
December 9, 2025 at 2:24 PM
Reposted by 별뎅이
놀랍게도 강원도 화천에는 산천어가 살지 않습니다. 화천에서 바다로 가려면 태백산맥을 넘어야 하기 때문이죠. 그런데도 화천군은 산천어를 주제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지역 축제를 만들었습니다. 산천어 축제에는 산천어가 무려 76만마리나 동원됩니다. 자기가 살던 곳도 아닌 곳에 실려가서 반경 2킬로미터의 빙판에 갇혔다가 낚싯바늘에 걸립니다.
-이정모『과학이 가르쳐준 것들』중에서
December 9, 2025 at 2:24 PM
Reposted by 별뎅이
"학생 인권을 보호하려 한 교사를 이렇게 내치는 걸 보는 학생과 교사들 마음이 어떻겠어요? 이제는 피해 학생들이 말하는 것조차 힘들어하는데, 앞으로 누가 이런 상황을 해결하려 하겠어요?"

"함께 연대하는 분 중에 학교 내 성폭력 경험이 없는 분이 드물 정도로 학생 인권은 일상적으로 침해되고 있어요. 그런 점에서 지혜복 선생님은 아동·청소년의 입을 막지 않고 어떻게든 말하도록 애쓴 사람이죠. 그래서 이분이 거리 투쟁을 끝내고 학교로 돌아간다는 건 '학생들이 옳다'고, '네가 말한 건 잘한 일이었다'고 말해주는 거예요."
많은 성폭력 피해자들이 공론화를 꺼리는 이유로 사건 처리 과정의 2차 가해를 듭니다. A학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러나 적대적이었던 학교로 지혜복 교사는 돌아가려 합니다. 그 길이 자신과 학생들의 성폭력 고발이 옳았음을 입증하는 길이라 생각해섭니다.
‘성폭력 꺼내면 불이익’?… 결말을 바꾸려는 지혜복의 2년7개월 싸움
성폭력 고발한 뒤 본인 뜻 무시하고 다른 학교로 전보… 학내 문제 신고한 교사 보호 않는 교육청과 지치는 공방전
h21.hani.co.kr
December 10, 2025 at 2:03 AM
Reposted by 별뎅이
사람이 태어나면 생계 유지할 직장이랑 내 집 정도는 당연히 주어져야 하는 거 아니야? 이 싹바가지 없는세상
December 10, 2025 at 12:45 AM